진료과목
당일퇴원 수술 전문병원, 신세계외과

대장암

HOME > 진료과목 > 대장항문클리닉 > 대장암


대장암이란?


대장암이란 결장과 직장에 생기는 악성 종양을 말합니다. 발생 위치에 따라 결장에 생기면 결장암, 직장에 생기면 직장암이라고 하며, 이를 통칭하여 대장암 혹은 결장직장암이라고 합니다. 



대장암의 증상


-혈변(선홍색 또는 검붉은 색) 또는 점액변

-배변습관의 변화(갑자기 변을 보기 힘들어지거나 변을 보는 횟수가 변하는 등)

-설사, 변비 또는 배변후 변이 남은 느낌

-예전보다 가늘어진 변

-복부의 불편감(복통, 복부팽만)

-체중 감소

-피로감

-식욕부진, 소화불량, 오심(메스꺼움)과 구토

-덩어리가 만져짐

#대장암 초기에는 대부분 아무런 증상이 없습니다.



대장암의 진단


-대장내시경 검사

-분변잠혈검사

-직장수기검사

-암태아성 항원검사(CEA)

-전산화단층촬영검사(CT)

-전산화단층촬영 가상대장내시경 검사

#대장내시경 검사가 가장 효과적이고 정확한 진단방법입니다.



조기대장암의 내시경적 치료방법인 내시경적 점막하박리술(ESD)은 무엇인가요?


내시경적 점막하박리술은 대장의 점막하 조직에 용액을 주입하여 점막하층을 부풀어 오르게 하고 절개도(knife)를 이용하여 병변 아래 점막하층을 박리하여 병변을 일괄 절제해내는 방법입니다.  주로 내시경적 점막하박리술은 일괄 절제가 힘든 큰 병변이나 암성 변화의 가능성이 있어 일괄 절제가 필요한 병변들에 대해 선별적으로 시행합니다.  내시경적 점막하박리술은 시술 시간이 길고, 천공의 위험이 기존 내시경 절제법들에 비해 다소 높으며, 시술후 입원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장절제 수술을 대체할수 있는 효과적인 시술법입니다. 



조기대장암을 내시경으로 치료한다고 하던데 어떤 경우에 해당되나요?


대장 암세포의 분화도가 좋고, 혈관이나 림프관을 침범하지 않았으며, 점막 또는 점막하 조직 일부에만 국한되어 있다는 등의 조건을 모두 만족하는 조기 대장암에서 내시경적 절제술만으로도 치료가 가능합니다.  내시경 절제후 잘라낸 조직을 면밀히 검토한 결과 암의 침윤 정도가 깊거나 세포의 분화도가 나쁜 경우, 또는 혈관이나 림프관을 침범한 소견이 보일 때는 2차적으로 개복수술이나 복강경 수술을 시행하여 대장을 광범위하게 절제해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