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료과목
당일퇴원 수술 전문병원, 신세계외과

역류성 식도염

HOME > 진료과목 > 소화기내과 > 역류성 식도염


고지혈증이란?


고지혈증은 혈중에 지질 성분이 증가한 상태입니다. 

 고지혈증은 필요이상으로 많은 지방 성분이 혈액 내에 존재하면서 혈관벽에 쌓여 염증을 일으키고 동맥경화증을 유발하며 그 결과 각종 심혈관계 질환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비슷한 용어로 비정상적인 혈액 내 지질상태를 이상지질혈증(dyslipidemia)으로 칭하기도 합니다.



고지혈증의 증상


고지혈증이라서 어떤 증상이 나타나는 것이 아니라 이런 혈중 콜레스테롤이나 중성지방의 증가가 동맥경화, 고혈압, 심혈관계 질환 등의 위험요인이 되기 때문에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심장혈관에 동맥경화가 진행되면 협심증, 심근경색증이 생길수 있고, 뇌혈관에 생기면 뇌졸중(중풍)의 위험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고지혈증의 치료


1.식이요법

-정상체중을 유지합니다. 

-과식을 피하고 지방(특히 동물성 지방)의 섭취를 줄이도록 합니다. 


#피해야할 지방음식

-소고기, 돼지고기, 닭고기는 기름이나 껍질을 제거해서 드십시오. 

-식물성 기름중 코코낫유(프림, 초콜렛, 비스켓, 도너츠 등), 팜유(라면 등)는 피하도록 합니다. 

-유제품은 저지방 유제품으로 드십시오.

-콜레스테롤이 많이 들어있는 오징어, 알류, 내장종류 등은 너무 많이 드시지 않도록 합니다. 

-기름에 튀기거나 볶는 조리방법을 피합니다. 


-섬유소를 충분히 섭취합니다. 콩류, 신선한 야채, 해조류의 섭취를 늘립니다. 

-단음식(시럽, 꿀, 과자, 아이스크림)을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과음을 피합니다. 특히 과다한 알코올은 간에서 중성지방 합성을 증가시키므로 술은 줄여야합니다. 


2. 운동요법

-운동을 하면 고지혈증이 개선될 뿐만 아니라 체중조절에도 도움이 됩니다. 

-산보, 조깅, 수영, 자전거타기와 같은 운동을 매번 30~40번정도, 1주일에 3~5회 꾸준히 하도록 합니다. 


3. 약물요법

-일반적으로 식이요법이나 운동요법으로 개선되지 않으면 약물치료를 받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고혈압, 당뇨와 같은 동반질환이 있거나 이전에 협심증, 심근경색증과 같은 심혈관질환이 있었던 경우 보다 적극적인 약물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고지혈증 치료제는 여러 종류가 있으며 개개인에 맞게 약제 선택을 잘 해야하므로 의사와 상담후 약물치료를 받도록 합니다.